티스토리 뷰
목차
적은 돈으로 시작할 수 있고 원금 손실의 리스크가 매우 작은 투자 방법!
공모주 청약에 대한 관심 많으시죠?
그런데 막상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 하시는 분, 오늘 공모주 청약하는 방법 1분 만에 알려드릴 테니 꼭 끝까지 확인해 주세요.
목차
1. 공모주 일정 확인
먼저 공모주 일정과 주간사를 확인합니다. 주간사란 공모주 청약을 총괄하는 증권사를 의미하고요. 공모주 일정은 기본적으로 모든 증권사에서 확인이 가능하지만 저는 아래 3군데를 추천드립니다. 청약일, 환불일, 상장일까지 한눈에 확인이 가능하거든요.
1) 토스 앱 → 상단 '토스뱅크' → 우측상단 '상품 찾기' > 목돈 굴리기 > 공모주 청약 일정
2) 38커뮤니케이션 바로가기
3) 카카오톡 → 더보기 → 카카오페이 → 전체 →검색창 '공모주' → 공모주 알리미 신청
주간사는 일정 들어가시면 아래와 같이 공모주 정보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2. 증권사 계좌 개설
일정과 주간사를 확인했다면 이제는 해당 증권사 앱에 들어가서 계좌를 개설합니다. 이왕이면 공모주 당일보다 최소한 청약일 하루 전에 미리 계좌를 만들어두는 게 좋습니다. 당일 가입해서 바로 청약이 안 되는 있거든요. 해당 증권사 계좌가 있다면 그냥 그 계좌를 사용하시면 되고요. 예를 들면, 오상헬스케어는 NH투자증권 앱 (나무증권) 통해서 계좌를 개설하시면 됩니다.
👉TIP
은행과 증권사 통틀어 계좌 개설에는 20일 가입 제한이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 들어가시면 NH투자증권, 신한투자증권, 하나증권,삼성증권,미래에셋증권,한국투자증권,KB증권,교보증권 총 7개의 증권사는 한 번에 가입이 가능하답니다. 공모주 청약이 많이 올라오는 증권사니 미리 계좌 개설해두면 편리하겠죠?
3. 증권사 앱을 통해 공모주 청약 신청
막상 증권사 앱 들어가시면 뭐가 뭔지 어려우실 텐데요. 그럴 땐 돋보기 아이콘이나 검색창 찾아서 '공모주' 혹은 '청약'이라고 입력하시면 바로가기 화면으로 친절하게 안내해준답니다. 그리고 안내하는 절차에 따라 청약을 신청하시면 됩니다.
👉 TIP
보통 청약은 이틀 동안 진행되는데 저는 주로 마지막날 청약을 신청합니다. 소액이라도 미리 신청하면 하룻동안 더 증권사에 돈이 묶여있는 셈이라서 조금이라도 더 이자를 받으려면 마지막날 신청하는 게 유리하거든요. :)
4. 증거금 입금
청약할 때는 공모주 수량에 맞게 증거금을 입금하셔야 하는데요. 증거금이란 쉽게 말해 내가 너희 주식을 꼭 사겠다!라는 일종의 담보로 공모주마다 청약 최소 수량이 있어서 그에 맞춰 입금하셔도 되고 좀 더 배당받길 원한다면 더 넣으셔도 됩니다. 회사에 따라 달라지기도 하지만 보통 주문 수량의 50%를 증거금으로 미리 넣게 됩니다.
예를 들어 확정 공모가가 13,500원. 청약을 위한 최소 주문 수량이 10주라면 최소 135,000원의 절반인 67,500원을 청약증거금으로 입금하고 청약 신청하시면 됩니다.
5. 배정 수량 확인 & 환불
청약이 끝난 후에는 보통 1-2일 이내에 경쟁률에 따라 공모주를 배정받게 됩니다.
이때 투자금에 따라 내가 원했던 수량보다 적게 받을 수도 있고, 또는 전혀 배정을 받지 못하는 경우도 있답니다.
이때 청약에 실패한 투자원금은 청약 당시 공고된 환불일에 환급받게 되는데요.
통상 2일 내에 환불이 이루어지는데 가끔 4일 후에 환불해주는 곳도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경우 청약 수수료 없이 원금 100%를 환급해줍니다.
만약 10주 신청했는데 1주라도 배당이 되었다면 청약 수수료 2,000원을 공제한 나머지 청약 증거금을 되돌려받게 됩니다. (예 - 코셈 공모주 3주 배당에 성공했다면, 증거금 160,000원 중 3주에 해당하는 48,000원과 청약 수수료 2,000원을 제한 110,000원이 다시 환급되는 거죠)
6. 상장일 당일 매도
자, 여기까지 무사히 청약에 성공했다면 이제 상장일만 기다리면 됩니다. 보통 주식을 배정받은 후 6-7일 이내에 상장이 이루어지는데요. 그때 주식시장은 9시부터 거래 시작이기때문에 엄밀히 말하면 공모주 매도도 9시부터 가능합니다.
보통 장이 열리기 30분 전부터 해당 공모주 주식 차트가 요동을 치지만 보지 않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상장 직전에 생각보다 많이 곤두박질 치다가 다시 올라가거든요. 저는 보통 9시에 장 열리면 10분 이내에 매도합니다. 더 올라가는 경우도 있지만 그리 많지는 않더라고요.
이상 청약 방법에 대해 빠르게 살펴보았습니다. 모두 금방 하실 수 있을 거예요.
2024년에는 꼭 모두 성공적인 공모주 청약으로 소소하더라도 돈이 모이는 기쁨을 누리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